

경북 영천에 간 파밍-페이퍼(종이멀칭)
살고싶은 아름다운 마을에 다녀왔읍니다. 휴먼***황박사님 그리고 직원분들 고생하셨구요. 마을 분들의 친절함에 감사드립니다. 친환경 농업 꼭 성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오영숙 드림


농업멀칭용 종이(파밍-페이퍼)
종이 멀칭의 단점은...... 1. 찢어짐: 비닐멀칭으로 습관된 재배관리는 종이멀칭에 어려움이 있는데 그것은 비닐은 밟아도 찢어짐이 없으나 종이는 토양이 질거나 할 경우 찢어질 수 있음. 그러므로 소중하게 다뤄야 함. 2. 지온: 지온이 보호가 안되므로 겨울 재배시 가온해야 함. 3. 분해과정: 노지재배의 경우 3개월 정도면 분해된 부분에서 풀이 자라는데 작물에 따라서 풀이 좋은 유기물로 이용되고 뿌리에 의한 토양의 수분, 영양보충도 고려해야 함. 비닐멀칭에 비해 멀칭에는 어려움이 있겠으나, 비닐도 처음에는 어려움이 있었어도 농업인이 스스로 멀칭농업에 습관화 되었던 것처럼 종이멀칭도 곧 익숙해 질 것입니다.


종이멀칭(faming-paper)와 킬-알 거(kill-algae)
땅을 고르게 정리한 후에 킬-알 거를 가볍게 도포하여 토양의 세균 바이러스 등의 서식을 없애준다.
종이이기 때문에 당연히 찢어진다.
그러므로 소중하게 다뤄야 하며 특히 땅을 고르게 하여 종이가 토양과 잘 붙도록 해주면 잘 찢어짐을 예방할 수 있다.
찢어짐을 방지하기 위해 코팅을 한다면 비닐멀칭보다 더 나쁠 수밖에 없다.
1. 비닐과 같아서 토양과 친화가 안돼요 무늬만 종이일 뿐
2. 종이이기 때문에 비닐처럼 유연성 없고,
3. 코팅과 함께 각종 영양을 비롯한 기능을 포함했다 하지만
평량이 낮아 종이를 뺀다면 실제는 몇 그램 정도에 불과해
토양 이나 대상 식물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 그러므로,
멀칭지는 종이의 특성을 최대한 응용하여야 하므로,
종이멀칭 시 시설재배에 사용하면 좋으나 노지재배에 사용할 때는 바람에 날아가지 않도록 멀칭 위에 흙을 충분히 덮어줘야 한다.
종이라는 특성상 수분이 부족하여 고추 재배에 가장 적합